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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아이티쓸잡] IT에 쓸만한 잡학사전/웹&서버&운영체제

[아이티쓸잡] 웹&서버&운영체제#1

by 제로썬 2023. 3. 14.

안녕하세요! 보안코치 제로썬이에요 :)

 

[아이티쓸잡]IT에 쓸만한 잡학사전에서는 다양한 IT 전문용어 등을 요약해서 설명하는 페이지입니다!!

 

자~~~~반복해서 익숙해질 때까지 계속 보고 이해 해보아요~~

 

 

01. 운영체제(OS)
02. 윈도우 버전 종류 
03. 데이터 크기 및 단위
04. 커널(Kernel)
05. 사용자 모드와 커널 모드
06. WWW(World wide Web, W3)
07. 웹 서비스 정의
08. 웹 1.0, 2.0, 3.0

 

01. 운영체제(OS)

 - 시스템 하드웨어 관리와 응용 소프트웨어를 실행하기 위해 공통 시스템 서비스를 제공하는 시스템 소프트웨어

운영체제(Operation System) 구조

운영체제는 모든 하드웨어와 모든 소프트웨어를 관리하는 컴퓨터시스템의 한 부분인 “실행 관리자”라고 정의할 수 있다. 운영체제는 누가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고,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관리하므로, 즉 운영체제는 컴퓨터시스템을 관리하는 보스(boss)라고 할 수 있다.(출처 : 네이버 지식백과)

  • 사용자 → 응용 프로그램 → 운영체제(OS) → 하드웨어(CPU, 메모리, 마우스, 모니터, 하드디스크 등)

운영체제의 역할 및 목적

1. 자원관리

  - 컴퓨터 시스템 자원 효율적 관리를 하며, 시스템 자원으로는 CPU, Memory, I/O 장치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과

    프로세스 등의 소프트웨어 자원에 대한 관리함. 

2. 자원보호

  - 프로그램이나 다른 사용자가 데이터 삭제 또는 중요 파일 접근 못하도록 컴퓨터 자원들에 대한 보호함

3. 인터페이스 제공

  -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제공하여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지원함

 

운영체제 목적

  • 처리능력 : 시스템의 생산성을 나타내는 단위. 일정시간 동안 처리하는 일의 양
  • 응답시간 : 작업 요청 이후 시스템에서 결과를 얻어질 때까지의 시간
  • 사용 가능도 : 시스템을 얼마나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가의 정도
  • 신뢰도 : 주어진 문제를 얼마나 정확하게 처리하는가의 정도

운영체제의 기능

  • 명령어 해석시스템 :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. 쉘 등
  • 입출력 장치 관리 : 장치 드라이버 제공, 버퍼 캐싱 시스템 제공 등
  • 보안 관리 : 시스템 보호 및 오류로 인한 시스템 손상 방지
  • 보조 스토리지 관리 : 스토리지 할당, 여유 공간 관리, 디스크 스케쥴링
  • 메인 메모리 관리 : 메모리 추적, 프로세스에 따른 메모리 할당
  • 네트워크 관리 : 네트워크 서비스 성능, 오류 분석, 프로비저닝, 등
  • 파일 관리 : 파일 생성, 수정, 삭제, 백업 등
  • 프로세스 관리 : 운영체제에서 동시에 실행되는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

운영체제 종류

  • 운영체제는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어요. Windows, MacOS, Linux

 

02. 윈도우 버전 종류 

윈도우 버전별 역사

 

윈도우(Windows)는 16bit인 MS-DOS와 윈도우 9x 기반과 윈도우 NT 기반인 32bit & 64bit로 발전되어 현재는 윈도우 11까지 나온 상태이죠 커널 버전은 10.0이에요. 일반적으로 PC에서 사용하는 윈도우가 아닌 서버용 버전은 윈도우 2000부터 현재는 2022까지 나온 상태에요

 

 

03. 데이터 크기 및 단위

 - 데이터 크기란 파일이나 메모리 공간의 크기는 나타내는데 사용되는 단위

 

윈도우 32bit

데이터 단위(기본)

1. 비트(bit) : 컴퓨터의 최소 데이터 단위로 1bit2진수(0,1) 값 한 개의 공간 크기

2. 바이트(Byte) : 비트가 8개 모이면 1Byte라고 표현

3. 워드(Word) : CPU 한번에 처리 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

출처 : 위키백과, 파일 크기 단위

 

 

04. 커널(Kernel)

 -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서, 운영 체제의 다른 부분 및 응용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여러가지 서비스 제공

커널

 - 운영체제의 커널은 자원을 효율적 관리를 위해 CPU 스케쥴링, 메모리 관리, 입출력관리, 파일시스템 관리 등 
   업무 수행 커널에서 중요한 자원을 관리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중요한 자원 접근을 못하도록 구분(모드)

 

05. 사용자 모드와 커널 모드

 - 유저모드 : 유저가 접근할 수 있는 OS영역 내에서 동작되는 실행 모드
 - 커널모드 : 유저모드로 접근 할 수 없도록 되어있는 커널에 접근하기 위해 동작되는 실행모드

유저모드와 커널모드

<유저모드>

1.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코드가 실행한다.

2. 시스템 데이터에 제한된 접근만이 허용되며 하드웨어를 직접 접근할 수 없다.

3. 유저 애플리케이션은 시스템 서비스 호출을 하면 유저 모드에서 커널 모드로 전환된다.

 

<커널모드>

1. 시스템의 모든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고 모든 CPU 명령을 실행할 수 있다.

2. 운영체제 코드나 디바이스 드라이버와 같은 커널 모드 코드를 실행한다.

3. CPU커널 모드 특권 수준에서 코드를 실행한다.

 

06. WWW(World wide Web, W3)

 -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들을 통해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 할 수 있는 전 세계적인 정보 공간
 - 월드 와이드 웹은 하이퍼텍스트 전송 프로토콜(HTTP)과 함께 사용되고 HTML(Hyper Text Markup Language)로 
   되어 있는 웹 페이지를 보기 위해 웹 브라우저를 이용한다.

 

HTML(Hyper Text Markup Language)

- HTML은 제목, 단락, 목록 등과 같은 본문을 위한 구조적 의미를 나타내며, 그 밖의 항목으로 구조적 문서를 만들 수    

  있는 방법 제공(이미지와 객체를 내장하고 대화형 양식을 생성하는데 사용)

 

브라우저 종류

- 월드 와이드(WWW)에 접근하는데 쓰이며 웹 페이지의 내용을 보여주는 소프트웨어로 서버와 접속하여

   HTTP를 통해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읽고 컴퓨터에 보여 주는 응용 소프트웨어(HTTP 사용자 에이전트)

브라우저 종류

 

07. 웹 서비스 정의

 - 네트워크 상에서 서로 다른 종류의 컴퓨터들 간에 상호작용을 하기 위한 소프트웨어 시스템
 - 웹 서비스는 ‘웹’과 ‘서비스’라는 두 단어가 결합해 생겨난 용어인 만큼 해석하면 웹을 통해 서비스를 교환하는 것

 

사용자, 브라우저 &harr; 인터넷 &harr; 웹 서버(서비스)

사용자와 웹 서버는 네트워크에 항상 연결되어 사용자에게 웹 서비스를 제공한다.

 

월드 와이드 웹(WWW)과 웹 서비스 차이점

- 월드 와이드(www)은 사람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시스템

- 웹 서비스는 컴퓨터와 컴퓨터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시스템

 

08. 웹 1.0, 2.0, 3.0

웹 1.0

- 웹 1.0은 웹 2.0이 유행하기 전의 월드 와이드 웹 상태를 일컬으며, 1994년부터 2004년까지의

- 기간 동안에 있던 대부분의 웹사이트가 이에 해당한다.

- 웹 1.0 의 기본적은 개념은 디렉터리 검색이다.

- 모든 자료는 체계적으로 분류되어 있으며, 사용자들은 해당 카테고리를 통해 자료를 검색하게 된다.

 

웹 2.0

- 웹 2.0(Web 2.0)이란 개방, 참여, 공유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직접 정보를 생산하여 방향으로 소통하는

  웹 기술을 말한다. 웹 1.0이 인터넷을 통해 일방적으로 정보를 보여주었다면, 웹 2.0은 사용자가

-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여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다.(게시판, 댓글, 블로그, UCC, 지식백과)

위키백과, 블로그 등

- 플랫폼은 소프트웨어가 구동 가능한 하드웨어 아키텍처나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(응용 프로그램 프레임워크를 

  포함하는)의 종류를 설명하는 단어이다.

-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을 동작하게 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결합으로 말할 수 있다.

 

 

웹 3.0

 - 웹 3.0(Web 3.0)이란 컴퓨터가 만택 웹 기술을 이용하여 웹 페이지에 담긴 내용을 이해하고 개인 맞춤형 정보를

   제공할 수 있는 지능형 웹 기술을 말한다. 지능화, 개인화된 맞춤형 웹이다.

웹 3.0

웹 3.0은 1998년 팀 버너스리가 제안한 개념인 시맨틱 웹(Semantic Web)으로 의미론적인 웹을 뜻하는데요.  페이지에 담긴 내용을 이해하고 지능형 웹 기술로 개인 맞춤형 정보를 제공할 수 있는 웹입니다.

웹 3.0이 시맨틱 웹과 탈중화된 웹 그리고 프로토콜 경제를 근간으로 하는 메타버스를 포함하게 되는 것이죠.

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블록체인 시스템을 통한 탈중화와 데이터 암호화에 기반한 '개인의 데이터 소유'가 가능해진 새로운 형태의 웹 생태계를 의미해요.


생각날때 마다 자주 보시고 자신이 용어, 개념, 정의를 말할 수 있어야 합니다!

 

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~ 화이팅! :)

 


출처 : 위키백과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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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아이티쓸잡]네트워크 용어#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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